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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학회소개 > 학회회칙
1999년 06월 19일 제정
2005년 12월 03일 개정
2007년 11월 30일 개정
2011년 03월 21일 개정
2015년 12월 05일 개정
제 1 조
(명칭)

본 학회는 ‘대한평형의학회(The Korean Balance Society, 약칭 KBS)’라 칭한다.
제 2 조
(목적)

본 학회는 평형장애와 어지럼의 진료, 연구 및 교육에 관여하는 회원 상호간의 학술교류 및 친목을 도모하여 이 분야의 학문적 발전을 이룩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제 3 조
(사업)

본 학회는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한다.
  1. 학술대회 및 기타 학술집담회, 강연회 등을 주관한다.
  2. 학회지 및 기타학술지, 연구문헌 등의 저술 및 발간을 지원한다.
  3. 회원들의 관심이 되는 연구 과제를 계획, 지원하고 수행한다.
  4. 회원간의 정보 교류와 친목을 도모하고 공동의 목표를 가진 타 학회나 연구 단체들과의 교류를 증진한다.
  5. 의료인 및 일반인을 상대로 한 홍보 활동 및 교육, 국민보건향상에 관한 계획 및 연구를 수행한다.
  6. 기타 본 학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한 업무를 수행한다.


제2장
제 4 조
(구성)

본회는 다음 각 항의 회원으로 구성한다.
  • [정회원] 평형장애와 어지럼 그리고 이와 연관된 분야에서 연구 및 진료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는 의사 또는 박사학위 소지자로 한다.
  • [준회원] 이 분야에 관심이 있는 전공의 혹은 이 분야의 연구나 진료에 관심을 가지고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의료 분야 종사자로 한다.
  • [특별회원] 본 학회의 설립 목적과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본 학회의 활동을 후원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특별회원이 될 수 있다.
  • [명예회원] 학식과 덕망이 높고 본 학회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내, 외국인으로 한다.
  • 제 5 조
    (입회)

    1. 본 학회에 입회를 원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소정의 입회원서를 이사회에 제출하여야 하고 입회비 및 초년도 연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2. 회원자격 부여에 관한 모든 사항은 이사회에서 심의,결정하며 결과는 총회에서 공표한다.
    3. 준회원은 정회원 1인 이상의 추천으로 이사회의 인준을 받는 자로 한다.
    4. 명예회원은 본인의 허락을 받아 이사회 3인 이상의 추천으로 이사회에서 심사하여 가입여부를 결정한다.
    제 6 조
    (의무)

    모든 회원은 총회에서 결정된 소정의 회비 및 기타 부담금을 납부할 의무가 있으며, 학회가 회칙에 의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최선의 협조하며, 본 학회의 모든 의결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명예회원은 회비 납부가 면제되나 회원 자격 유지 여부를 매 3년마다 심사받는다.
    제 7 조
    (관리)

    정회원은 회칙 규정에 의한 선거권, 피선거권 및 의결권을 가진다. 모든 회원은 학회에서 발간하는 학회지, 학회소식지 및 제 증명을 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제 8 조
    (자격정지 및 징계)

    1. 회원이 사망하거나, 자진 탈퇴를 요청하거나, 이사회에서 제명이 결정되는 경우에 회원자격을 상실한다.
    2. 회원이 다음의 각 호에 해당할 때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제명할 수 있다.
      (1) 학회의 명예와 이익에 반하는 행위를 한 경우
      (2) 특별한 사유가 없이 연회비를 3년 연속 납부하지 않을 경우
    3. 본 학회에서 제명된 회원은 기 납부한 학회 관련 회비에 대하여 반환 청구를 할 수 없다.


    제3장
    제 9 조
    (임원의 구성)

    본 학회의 임원은 회장 1명, 부회장 1명, 총무이사 1명, 학술이사 1명, 기획이사 1명, 간행이사 1명, 홍보이사 1명, 정보이사 1명, 재무이사 1명, 의무이사 1명, 국제교류이사 1명, 보험이사 1명, 섭외이사 1명, 대외협력이사 1명, 6명 이내의 무임소이사, 감사 1명으로 구성한다.
    제 10 조
    (임원의 선출)

    1. 회장, 부회장 및 감사는 정회원 중 이사회에서 선출하여 총회에 보고한다.
    2. 총무를 포함한 제 이사는 새로 선출된 회장에게 위촉한다.
    3. 회장의 유고 시에는 부회장이 그 임무를 대행하며 회장이 직무를 계속 수행할 수 없게 되었을 때에는 부회장이 잔여임기 동안 직무를 대행한다. 단, 잔여임기가 1년 이상인 경우에는 이사회에서 재선거를 실시한다.
    4. 정회원만이 이사회의 위원으로 선출될 수 있다.
    제 11 조
    (임원의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2.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 12 조
    (임원의 의무)

    1. 회장은 대외적으로 본회를 대표하여 본회의 회무를 통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이사장이 된다.
    2. 부회장은 총회 및 이사회에서 회장의 유고 시에 그 임무를 대행하며 이사진의 업무 전반을 파악하여 회장을 보좌한다.
    3. 각 이사는 다음과 같은 소정의 업무를 담당한다.
      ( 1 ) 총무이사는 회장을 보좌하여 본회의 회무를 총괄하며 이사회와 총회의 의결사 항을 실행하며 회원에 관한 기록과 모든 의사록 및 학회의 재정을 관리한다. 그리고 회무와 재정에 관한 제반 사항을 감사의 감사를 받은 후 이사회와 총회에 보고한다.
      ( 2 ) 학술이사는 학술회, 보수교육 및 집담회의 개최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학술 이사는 공통의 관심사에 대하여 연구를 기획하고 학술대회를 준비하고 실시한다.
      ( 3 ) 기획이사는 본 회의 장기발전 계획 및 사업, 학회 기금 모금 등에 관련된 사항을 담당한다.
      ( 4 ) 간행이사는 본회 학술지 발간 및 본 학회의 모든 간행물의 출간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 5 ) 홍보이사는 대외 홍보 및 섭외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을 담당한다.
      ( 6 ) 정보이사는 본회 활동에 관련된 인터넷 홈페이지 제작 및 각종 전산화 업무와 정보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 7 ) 재무이사는 본 학회의 재정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
      ( 8 ) 의무이사는 의료윤리와 의료사고 심사 및 이에 관한 외부기관의 자문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 9 ) 국제교류이사는 본 학회와 관련된 국제 학회 및 국제기구와의 교류에 관련된 업무를 담당한다.
      (10) 보험이사는 의료보험에 관한 제반 업무를 담당 한다.
      (11) 섭외이사는 이사회의 회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외부기관과 단체에 대한 전반적인 섭외 활동업무를 담당한다.
      (12) 대외협력이사는 의협이나 의학회와 본 학회와 관련된 유관학회와의 의견조율을 담당한다.
    4. 감사는 이사회에서 선출되며 본회의 업무 및 재정을 감사하고 이를 총회에 보고한다.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조언할 수 있으나 의결권을 가지지 아니한다.
    5. 무임소이사는 회장의 위촉을 받아 특별사안에 대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회장에게 보고하며 의결권을 갖는다.


    제4장
    제 13 조
    (명예회장)

    본 학회는 명예회장을 둘 수 있으며,본 학회 회장을 역임한 자 중에서 본 학회에 공로가 현저 한 자를 이사회의 추천으로 총회에서 추대한다.
    제 14 조
    (고문)

    본 학회는 학식 및 경험이 풍부한 약간명의 인사를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고문으로 위촉할 수 있다. 고문은 본 학회의 제 업무에 관한 조언 및 이사회의 자문에 응하여야 한다.


    제5장
    제 15 조
    (총회)

    1. 정기총회는 년 1회 학술대회기간 중 개최하며 참석 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임시 총회는 학회의 긴급 사항이 발생하였을 때 회장 또는 정회원의 1/3 이상의 발의로 소집될 수 있다.
    3. 총회는 회장을 의장으로 하고 사업, 예산 및 결산의 인준을 하며, 본회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결정한다.
    제 16 조
    (이사회)

    1. 이사회는 본 학회의 회장이 주관하며 명예회장, 고문, 부회장, 이사진 등으로 구성된다. 년 4회의 정기 이사회를 가지며 필요시 임시 이사회를 개최할 수 있다.
    2. 정기 이사회는 분기별로 1년에 4회 개최하고, 3월과 9월에는 지방에서 증례보고를 겸하여 진행하며, 6월과 12월에는 학회 전날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이사회의 제 회의는 과반수 이상의 출석(위임장 포함)으로 성립되고 출석인원의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 이사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하여 총회에 보고하며 진행 중인 모든 사업을 지휘하고 감독할 의무가 있다.
      ( 1 ) 회원자격 부여에 관한 사항 심의 결정
      ( 2 ) 회장, 부회장 및 감사의 선출
      ( 3 ) 명예회장의 추천 및 고문의 위촉
      ( 4 ) 명예회원 및 일반회원의 인준
      ( 5 ) 사업계획, 예산 편성 및 결산의 승인에 관한 사항
      ( 6 ) 학술대회 및 학술지에 관한 사항
      ( 7 ) 학회 조직과 제 규정의 제정 및 개정, 시행세칙의 규정
      ( 8 ) 회비에 관한 사항
      ( 9 ) 포상, 징계 그리고 회원의 자격변경 및 제명에 관한 사항
      (10) 기타 본회의 발전을 위하여 이사회에서 심의하여 제청된 사항
    5. 이사회는 회원 개인이나 회원 그룹에게 학회활동과 관련된 특별한 임무를 부여할 수 있다.
    6. 이사회 위원의 임기는 특별사유가 없는 한 2년으로 신임 회장의 임기와 함께 한다. 이사회의 위원이 임기 만료 전에 사임하는 경우 회장은 다음 그 임무를 대행할 후임자를 지명한다.
    제 17 조
    (의결)

    1. 본 학회 회의체(총회 및 이사회)에서 의결의 통과는 회칙에 별도로 정하지 않는 한, 유효 투표수의 단순 다수에 따른다. 투표수가 동수일 때는 의장의 안을 따른다.
    2. 모든 선거에서는 유효투표수의 최다 득표자가 선출된다. 최다 득표자가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최다 득표자들만을 대상으로 결선투표를 실시하여 그 중 최다 득표자를 선출한다. 투표수가 계속 동수이면 결정은 최다 득표자들의 추첨에 의하여 결정한다.


    제6장
    제 18 조
    (재정)

    본회의 기금은 각종 회비(입회비,대회비,연회비), 찬조금 및 기타 후원금으로 이루어진다. 회비는 본회의 목적에 적합한 수준으로 이사회에서 정하며 집행한다.
    제 19 조
    (회계연도)

    본회의 회기는 7월 1일부터 다음해 6월 30일까지로 한다.
    제 20 조
    (잉여금 처리)

    1. 학술대회 개최 및 전시 행사, 광고 등의 수입사업에서 발생된 잉여금은 전액 본회의 고유 사업에 사용하며, 회원에게 분배하지 않는다.
    2. 본회의 해산 시 잔여잉여금 및 재산 등은 총회의 결의를 거쳐 대한의학회에 귀속한다. 제 21 조
      (재산의 관리) 본회의 재산 등의 관리는 회장이 총괄하며 현금은 회의 명의로 금융기관에 예금을 원칙으로 한다.


    제7장
    제 22 조
    (회칙개정)

    1. 회장은 이사회 위원의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받아 회칙 개정안을 이사회에 제출할 수 있으며 이 때에는 이사회 소집일로부터 최소한 2주 이전에 이사회 임원들에게 서면으로 공표하여야 한다. 또한 재적 이사회 또는 재적 정회원 수의 1/3 이상의 동의를 받아 회칙 개정안을 제출할 수 있으며 이를 이사회에 의제로 상정한다.
    2. 본회의 회칙은 재적 이사회 과반수의 출석으로 성립한 이사회에서 재적 2/3 이상의 찬성으로 개정한다.
    제 23 조
    (준칙)

    1. 본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은 필요에 따라 이사회에서 시행세칙으로 규정할 수 있으며 기타 사항은 일반 관례를 따른다.
    2. 본 개정 회칙은 2011년 6월 13일부터 시행한다.
    3. 본 개정 회칙은 2015년 12월 5일부터 총회 인준 후 시행한다.